1. 서론
드골은 `정치는 최고의 예술`이라고 말을 했다. 나는 이 정치라는 최고예술에서는 무엇보다도 `조화미`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즉, 정치는 조화의 예술인 것이다. 서로 다른 이해 당사자간의 견해를 조정하고, 이상과 현실의 균형을 이뤄야 하는 것이 정치인 것이다. 정치는 사람이 하는
身分的 예속관계를 맺고 있는 管公吏도 아니요, 官僚的 官公吏도 아니다. 公務員은 政治的으로는 主權者인 國民의 代表者․受任者로서, 國民全體에 奉仕하고 國民에 대하여 責任을 지는 것을 본질로 하며, 法的으로는 國民의 法的 組織體인 國家機關의 構成者요, 國家組織의 人的要素․法的單
통해 국가의 태평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향가의 문학성인 "能感動天地鬼神"을 나타낼 수 있는 것이다.
경덕왕은 이러한 국가적 위난을 극복하고 안정시킬 수 있는 실제적 방법을 요구한 것이고, 충담사의 身分과 思想을 생각할 때 <안민가>는 花郞道에서 나온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Ⅰ. 序
‘中世’(middle age, Mittelatlertum)란 말은 15세기의 人文主義者들이 붙인 이름이라고 하지만, 일반적으로 서로마제국의 멸망(476년)에서 아메리카 대륙의 발견(1492년)까지를 가리키고 있다. 대략 1천년에 가까운 이 시기에 대해서는 보는 관점에 따라 ‘暗黑의 千年’으로 또는 그와 반대되는 ‘浪
Ⅰ. 머리말
그동안 우리 사회는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의 급격한 사회의 구조적 변화에 따라 가족의 형태와 기능뿐만 아니라 사회에서의 생활양식도 다양하게 변하여 왔다. 따라서 우리 민법상의 家族像도 전통적이고 봉건적인 가족상에서 민주화된 가족상으로 변해 왔다고 할 수 있다. 이와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