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머리말
위ㆍ진 남북조의 혼란기를 극복하고 광활한 중국 대륙을 통일한 당 제국!
그러나 당(唐)은 안사의 난을 계기로 큰 변혁기를 거치게 된다. 이전의 세계 제국적이고 귀족적인 양상을 드러내며 발전하던 당 제국의 성격은 크게 바뀌어 사회적으로, 문학적으로 새로운 운동이 나타나게 된다.
Ⅲ. 사계의 학문 및 사상
1. 사계의 禮學思想
1) 사계 예학의 특징
① 사계 예학은 統의 수립을 중시하고 종법 종법(宗法) : 당내(堂內)나 문중과 같은 친족조직 및 제사의 계승과 종족(宗族)의 결합을 위한 친족제도의 기본이 되는 법.
주의적(宗法主義的) 원칙을 중시하였다. 김 장생은 禮의
Ⅰ. 갈암 이현일의 활동 배경
갈암이 활동하였던 숙종년간은 조선조에 있어서 당쟁이 가장 극열하였던 시기였다. 연산조 이후 훈구파와 사림파의 대결에서부터 시작된 당쟁은 선조대에 동인과 서인으로 분당된 이후 다시 동인은 남인과 북인으로 분열되었으며, 현종년간에서부터 시작된 `禮訟`은 이
Ⅰ. 序言
율곡은 한국을 대표하는 철학자의 한 사람으로요 16세기 조선조 성리학에 있어서도 퇴계와 더불어 쌍벽을 이룬다. 율곡의 이기지묘(理氣至妙), 기발이승(氣理乘乘), 이통기국(理通氣局)등 그의 심오한 성리학적 이론체계도 훌륭하지만 투철한 역사의식과 해박한 식견에서 창출된 그의 경세
단군교의 경전
대종교의 경전은 초인간의 계시(啓示)인 계시경전과 인간의 작품인 도통(道統)경전으로 나눌 수 있다. 전자에 속하는〈삼일신고〉는 대종교의 창립과 중광을 이룬 경전으로서 대종교의 기본 경전이다. 이는 366자의 한자로 씌어져 있으며, 천훈(天訓)·신훈(神訓)·천궁훈(天宮訓)·세계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