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37(영조 13)∼1805(순조 5). 조선 후기의 문신·학자. 본관은 반남(潘南). 자는 미중(美仲) 또는 중미(仲美), 호는 연암(燕巖) 또는 연상(煙湘)·열상외사(洌上外史). 할아버지는 지돈녕부사(知敦寧府事) 필균(弼均)이고, 아버지는 사유(師愈)이며, 어머니는 함평 이씨(咸平李氏) 창원(昌遠)의 딸이다.
서울의
REPORT
<고전시가>
- 차 례 -
Ⅰ. 사미인곡
Ⅱ. 용부가
Ⅲ. 시 조
Ⅳ. 흥보가
Ⅰ. 사미인곡
1. 작가의 소개 - 정철
조선시대의 문신이자 시인. 호는 송강. 당대의 뛰어난 학자이 기대승, 김윤제 등에게서 학문을 배우고, 1562년 문과에 장원 급제한 뒤 지평·전적·직제학을 거쳐 승지에 올랐으나, 모함을 받고
조선의 성리학은 여건이 중국의 성리학 발흥기와 비슷했던 麗末鮮初에 싹터 중국의 성리학과 비슷한 기능을 행하게 된다. 고려말기에는 귀족의 대토지 소유확대로 인해 사회적 모순이 누적되고 있었는데 이들 소수 귀족들은 元이라는 대외세력을 업고 있었으므로 단순한 내정의 개혁만으로는 이 문제
0의 한자가 없는 이유
로마숫자가 개발되었을 시기에는 0이라는 개념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추정된다. 그러다가 후대에 '비어있다, (수효가) 다 떨어지다' 등을 의미하는
零(떨어질 령)이나 空(빌 공)을 빌려써서 표현되었다.
기원 : 손가락이나 나뭇가지 하나를 옆으로 뉘어 놓은 모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