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민족의 앞날을 걱정하는 애국 애족적 성격이 강함
천주가사; 포교용 목적가사, 만민평등 사상을 서민층에 뿌리내리게 함
3. 판소리의 문학세계
판소리는 조선후기 호남지방을 중심으로 생겨난 소리예술의 하나로 굿판을 중심으로 형성된 광대들의 소리에서 시작하여 차츰 양반과 서민층 모두
고전소설의 독자
고전소설들이 중국소설의 영향을 받고, 또 사대부들에 의하여 소설이 지어졌다는 사실, 그리고 조선조에 있어 유자(儒者)나 사대부들에 의하여 소설들이 많이 읽혔다는 것은 소설의 독자가 유식했던 당시 양반층이었음을 알 수 있다.
(3) 작품 감상
①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i)이
왕비를 중심으로 한 세력으로 서울을 근거지로 삼고 있었다. 이들은 가문간의 결속력은 강했지만 성리학에 대한 인식 수준이 사림파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시가와 문장 능력을 중요시했다. 이런 체질 때문에 이들은 재야 지식인들이 입국명분을 들고 공격해 올 때 합리적으로 대응할 수 없었다.
략 … ≫
Ⅱ. 가사(가사문학, 가사작품)의 개념
가사는 4음보 연속체로 된 律文으로 그 행수에는 제한이 없는 시가문학이다. 한국시가의 유형을 조윤제박사는 도솔가·사뇌가·진작·경기체가·고속가·가사·잡가·시조·사설시조 등의 9종이 있는 데 향가·장가·가사·시조의 4종류로 구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