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곡의 원천은 멀리는 바로크의 이탈리아 모노디(반주부가 딸린 독창곡의 형태,그러나 이탈리아에서 발생된 모노디는 독창곡에서 완숙한 예술가곡의 형태로 발전되기보다는 다른 음악양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면서, 오페라, 오라토리오 등의 극음악과 심지어는 기악곡의 구성 요소로 되어 버렸
# 슈만 가곡의 일반적인 특징
R. Schumann(1810~1856)은 슈베르트의 뒤를 이어 독일 예술가곡을 계승, 발전 시켜나간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슈베르트와 비교해 본다면, 슈베르트의 가곡이 자유롭고 자연스러운데 비해, 그의 가곡은 시에 대한 깊은 해석, 표현의 섬세함, 반주부를 중요시하는
Ⅰ. 독일 가곡과 사
독일가곡은 형식과 기원, 그 발전양상에서 중국의 사와 닮아있다. 형식적인 면에서는 중국의 사가 정해진 아름다운 사조에 문인들이 사를 입힌 것처럼 리트는 아름다운 시에 작곡가들이 아름다운 노래를 입혔다. 시와 음악은 서로가 각기 독립된 예술이었던 상태로부터 벗어나 완
가곡 등은 유절형식(有節形式:같은 선율이 시의 각절에서 반복된다)으로 작곡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작곡가는 성악의 선율을 창안할 때 반드시 그 가사가 가지는 말의 악센트나 의미를 고려하여 거기에 적합한 리듬이나 음의 움직임을 적용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이를테면, 말의 1음절에 1음부를 줄
Ⅰ. 개요
고전주의시대의 음악적 특징을 살펴보면, 형식이 중요시 된 시대이다. 즉 그것은 절대음악을 뜻하는데 말 그대로 음악 그 자체에 충실하는 것이다. 음악 이외의 사상은 표현하지 않을 뿐더러 그것을 묘사하지도 않는다. 구성된 음만이 그 자신의 표현 내용이나 표현 목적으로 된 음악을 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