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 선율, 화성(和聲) 등은 그 가사에 좌우된다. 예를 들면 시(詩)가 독일의 발라드처럼 중세의 역사적 또는 공상적인 사건이나 낭만적인 이야기를 다루고 있을 때는 통작형식(通作形式:반복없이 전곡을 통해 작곡된다)으로 작곡되고, 소박한 민요조의 가곡 등은 유절형식(有節形式:같은 선율이 시의
작곡되어 있어야 한다. 즉 모든 대사가 노래로 표현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오페레타나 뮤지컬은 이런 점에서 오페라가 아니다. 그러나 간혹 예외가 있어서 징슈필계열에 속하는 《마적(魔笛)》 《피델리오》 《마탄(魔彈)의 사수(射手)》 등과 민속 오페라 계열의 《팔려간 신부》 등, 그리고
작곡되어 있어야 한다. 즉 모든 대사가 노래로 표현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오페레타나 뮤지컬은 이런 점에서 오페라가 아니다. 그러나 간혹 예외가 있어서 징슈필계열에 속하는 《마적(魔笛)》 《피델리오》 《마탄(魔彈)의 사수(射手)》 등과 민속 오페라 계열의 《팔려간 신부》 등, 그리고
1. 서론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한번쯤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를 보거나 들은 적이 있을 것이다. 이 드라마는 치매에 걸린 노인, 일상에 지친 주부, 10대 문제아 등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보통 사람들이 음악으로 자신의 자아를 찾는다는 이야기가 펼쳐지면서 클래식과 대중과의 거리를 좁
Ⅰ. 서론 - 영화음악의 정의
영화를 위해 작곡, 편곡, 선곡된 음악이다. 종합예술인 영화의 한 요소이지만 영상을 주체로 하고, 다시 대사에 의해서 전해지는 이야기나 사상성이 손상되어서는 안 된다고 하는 제약과 특수성을 지녔다. 원칙적으로 영화음악 작가(작곡자 ·편곡자 등)는 어디까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