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곡으로 탄생한 것이다. 이 과정은 작곡가가 어떠한 시에서 영감을 받게 되면 이를 음악기법을 통하여 표현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노랫말로서 작곡가에 의해서 선택된 시는 비록 작곡가 자신이 지은 시가 아닐지라도 작품은 작곡가가 시를 이해한 대로 작곡되어지는 것이므로, 감상자의 편에서는 그
음악적 기반이 다져진 시기.
- 바로크 시대의 독일 : 가장 주목할 나라, 역사상 처음으로 음악사의 중심 무대에 등장함, 바로크 시대의 음악 주도.
- 교회 음악 : 여러 영주에 의해 분할되어 있었던 독일은 개신교 교회가 그 음악 문화의 중심이 되었음.
(1) 독일 오르간 음악
- 대개 개신교 교회에서 사
개인적이고 내밀한 감정을 담아 노래한 낭만주의 서정시의 발전이고 또 다른 하나는 피아노의 발전이다. 낭만주의 시대, 독일에는 괴테, 실러 등의 뛰어난 시인들이 존재하고 있었으며 낭만주의 시대에 피아노는 노래와의 이중주를 실현하기에 충분할 정도의 표현력을 갖춘 악기로 개량되었다.
시작하였다. 그밖에도 18세기에는 악기의 연주법에 관한 논문들이 발표되어 연주법의 발전을 가져오게 하였고, 비교적 정기적으로 발간되는 음악 간행물은 모든 종류의 음악소식을 전해 줌으로써 관객의 수를 늘리는데 공헌하였다. 1720년 이후에는 공공연한 연주뿐만 아니라 유럽의 대도시에서는 대중
표현함으로써 이미지의 통일을 꾀했다. 또한 슈베르트는 ‘방랑’과 ‘죽음’의 이미지도 가곡에 많이 담았는데, 이 두 이미지는 그의 중기작품인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와 후기작품인 <겨울 나그네>에서 극명하게 표현된다.
(2) <겨울나그네 (Winterreise)> - 5번 보리수
시인 빌헬름 뮐러의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