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장적질서
무사의 家는 가부장적인 질서가 매우 강했다. 무사 집안이 강력한 가부장적질서 하에 놓이게 된 것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경제적 논리로 설명하는 것도 가능하다. 일반 농민의 경우에는 가족 전체가 생산 활동에 뛰어들기 때문에 가족 경제 전체에서 가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1.자유로운 남성
조선후기의 가부장적인 사회질서 : ‘심리록(審理錄)’중의 음옥(淫獄)
간통한 아내나 간부(姦夫)를 죽인 남편은 대개 무죄 방면
밀양에 사는 최옥만 이라는 남자가 아내의 잦은 간통으로 아내를 살해
→ 국왕(정조)의 말 : “그 아내가 그의 손에 죽고 일찌감치 법에 의해
가부장적질서의 강화를 통해 지배질서의 위기를 극복하고 가문의 번영을 지속하고자 한다. 이때 이런 사대부들의 노력은 사회에서 뿐만 아니라 문학에서도 예외 없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17세기 후반에 작가 조성기는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를 작품 속에 반영하였고, 작품 속에 자신의 이상을 적극
가부장적 가족제도의 권위를 律令에서 확연히 명시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예를 들면 국가권력이 良民을 가장 엄하게 규제하고 있는 조항이 唐律에 보이는 10악의 내용이다. 이 10악은 유교주의를 기반으로 하여 국가 권력의 지배질서와 가부장적 가족질서, 그리고 인륜적 사회질서에 대한 어떤
장끼전은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들어있는 고전문학 작품 중 하나로 대부분의 학생들이 한번쯤 접해봤을 만한 작품이다. 비록 조선시대가 남성 중심의 이데올로기의 지배를 받고 있었지만 조선 후기로 넘어오면서 여성의 권리가 신장되고 가부장적 사회질서에 대한 비판의식이 강화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