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장적질서
무사의 家는 가부장적인 질서가 매우 강했다. 무사 집안이 강력한 가부장적질서 하에 놓이게 된 것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경제적 논리로 설명하는 것도 가능하다. 일반 농민의 경우에는 가족 전체가 생산 활동에 뛰어들기 때문에 가족 경제 전체에서 가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1.자유로운 남성
조선후기의 가부장적인 사회질서 : ‘심리록(審理錄)’중의 음옥(淫獄)
간통한 아내나 간부(姦夫)를 죽인 남편은 대개 무죄 방면
밀양에 사는 최옥만 이라는 남자가 아내의 잦은 간통으로 아내를 살해
→ 국왕(정조)의 말 : “그 아내가 그의 손에 죽고 일찌감치 법에 의해
가부장적질서의 강화를 통해 지배질서의 위기를 극복하고 가문의 번영을 지속하고자 한다. 이때 이런 사대부들의 노력은 사회에서 뿐만 아니라 문학에서도 예외 없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17세기 후반에 작가 조성기는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를 작품 속에 반영하였고, 작품 속에 자신의 이상을 적극
가부장적 가족제도의 권위를 律令에서 확연히 명시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예를 들면 국가권력이 良民을 가장 엄하게 규제하고 있는 조항이 唐律에 보이는 10악의 내용이다. 이 10악은 유교주의를 기반으로 하여 국가 권력의 지배질서와 가부장적 가족질서, 그리고 인륜적 사회질서에 대한 어떤
장끼전은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들어있는 고전문학 작품 중 하나로 대부분의 학생들이 한번쯤 접해봤을 만한 작품이다. 비록 조선시대가 남성 중심의 이데올로기의 지배를 받고 있었지만 조선 후기로 넘어오면서 여성의 권리가 신장되고 가부장적 사회질서에 대한 비판의식이 강화되기 시작했다.
가부장적질서를 위배한 대가로 반영된 것이라 볼 수 있음.
2) 1960년대 - 희생적 모성으로서의 여성
- 1960년대 이후 한국은 근대 산업사회에 진입
- 여성의 지위와 역할 변화 → 전통적인 봉건사회에서 여성의 역할은 양육과 가사노동이라는 사적영역뿐 아니라 남성 영역이라 여겨왔던 직업이라
가부장적 사회에서 억압받아온 권리를 되찾고 남자와 다른 개체로서의 여자가 아니라 한 인간으로서의 존재를 일깨워 나가야 한다.
90년대 작가로 불리는 신경숙은 1985년 『문예중앙』에 중편 「겨울 우화」가 신인문학상에 당선함으로써 등단한 이래 『겨울 우화』(1990) 『풍금이 있던 자리』(1993)
‘인륜’을 정당화하고자 우주자연과 인륜질서를 관통하는 개념으로 음양개념을 제시하면서, 인간이 구현해야 할 ‘당위질서’를 자연계의 운행원리에 토대를 두고서 설명했다. 특히 군주와 신하관계나, 남편과 아내관계, 아버지와 자식에게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며, 음에 해당하는 존재
질서에 편입되는 형상이라고 파악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대중문화와 여성수용자 간의 관계를 급진적 저항의 것으로 옮겨놓기를 원했을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는 과연 대중문화와 여성수용자 간의 관계가 민주적 대중주의적인 것이야 하는 논의를 해볼 필요가 있다. 여성들의 텔레비전 수용
가부장적인 사회제도와 관습으로 인해 성경에 대한 해석이나 구체적인 실천 영역에서 남성과 여성을 불평등한 존재로 보고있다는 입장이다.
기독교인들에게는, 신약성서에 대한 해석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로즈매리 류터에 따르면 신약성서 특히, 공관복음서들(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