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처용설화와 처용가의 여러 관점을 살펴봄과 동시에 각 등장인물의 연구와 그밖의 다양한 연구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가사가 전해지지 않고 있는 그 밖의 향가 작품들을 소개하여 향가가 다양한 작가계층에서 널리 애용되었음을 알아보려 한다.
가사의 구조에 대해 분석하고 다양한 견해를 살펴보는 것을 통해 처용가의 문학적 의의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 다른 조사 주제인 가사부전 향가는 가사는 전하고 있지 않지만 당시 향가가 다양한 계층에서 다양한 형태로 향유되고 있었음을 알려준다는 데 의미가 있다. 또 가사를 살펴보고 어원 연
일 전승되는 동안 첨삭되는 과정을 거쳐 세련미까지 갖추게 되었다. 당시의 사회상이 반영되어 있으며 평민들의 진솔한 감정이 잘 표현되어 있다.
3. 정착 시기
고려속요는 원래 민간에서 유포 전승되던 민요가 궁중의 속악 가사로 수용되고 개편되었다가, 한글 창제 이후 <악장가사>, <악학궤범>,
일은 용비어천가를 교술적인 서사시로 보았다.
또한 각 장이 서로 독립적인 내용을 가지고 있고, 노래에 나타난 사연을 이해하려면 해설을 참고해야 한다는 것이 교술시로 보는 주요한 근거라고 하였다.
- 조규익 : 특정 이념의 지배를 받는 교술적인 세계가 악장에서는 압도적이라고 하면서, 용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