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문학적 정신, 특히 문학적 상상력은 문자매체의 한 특수한 영역으로서 문자매체의 내적 자성과 쇄신의 기능을 담당해 왔다. 문자기호의 한 특수한 용례인 문학에 있어서 기호의 재현은 글로 씌어진 일반적 의사소통과는 다른 효과와 기능을 가지는 현상이다. 어떤 의미에서 보면 이 특수한
가상현실의 정의>
가상현실의 일반적인 정의 및 목표는 컴퓨터나 기타 기기를 통하여 인공적인 가상세계를 구현하여 사용자가 느끼기에 실제와 같거나 가상 달 여행과 같이 일반적으로 얻기 힘든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여기서 실제감은 사람의 오감과 관련된 신경으로의 자극 자체의 충실도를 말
충실도로 표현되는 삼차원의 대상과 사용자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그런 세계를 말한다. 이 가상의 세계는 설계자가 창조하는 모든 것을 말한다. 설계자와 사용자는 전혀 새로운 세계와 새로운 형태의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되기 때문에, 이것은 사용자와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새로운 차원에서 정의하게
사람들이 자신의 관심 분야에 따라 집단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는 보이지 않는 끈(공중통신망)으로 연결된 ‘가상공동체(virtual community)’(Reid, 1991, 1995 ; Smith, 1992 ; Rheingold, 1993a, 1993b ; Baym, 1995), ‘전자공동체(electronic community)’(Rice & Love, 1987), ‘온라인 공동체(on-line commuity)’(Jones, 1995) 등으로 불린다.
Ⅰ. 개요
가상현실은 ‘가상적 현실’을 통하여 학습경험을 갖게 함으로써 학습한 내용의 실효성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가상현실의 효과는 가상현실이 실제 상황을 얼마나 잘 묘사하고 있느냐와 사용자로 하여금 현실 상황에서의 학습자가 행하게 되는 자연적인 행동과 얼마나 일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