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세계를 구현하여 사용자가 느끼기에 실제와 같거나 가상 달 여행과 같이 일반적으로 얻기 힘든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여기서 실제감은 사람의 오감과 관련된 신경으로의 자극 자체의 충실도를 말하며 대개 이러한 것은 컴퓨터 그래픽스, 각종 디스플레이 장치, 실제 이미지 등을 활용한 실제에
재현
미술에서 ‘재현’이란 사람이나 장소 또는 사물을 그대로 모사하는 것을 말한다.
(1) 미술역사 속의 재현의지
1) 고대 미술
- 인류가 남긴 최초의 그림
- 그림의 목적(주술적인 이유, 수면 위에 비친 것을 소유하고 싶은 의지 등)은
다를지라도 안료까지 써 가면서 모두 현실을 재
1. Introduction - 재현의지란?
“예술에서 중요한 것은 솜씨가 아니라 의지다.“ 알로이스 이글의 주장이다. 재현의지란 미술에서 작가의 예술적 인식과 사고 등을 표현을 재현하고자 하는 의지를 말한다. 한 학기 동안 미술의 이해 수업에서 배웠듯 특정 미술양식이 유행 하는 것에는 작가의 재현의지가
가상현실 가운데는 컴퓨터에서 제시하는 사물들이 완전히 자연 상태 즉 현실 상황을 그대로 재현해 줄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 눈에 보이지 않는 인터페이스를 만들어 내며 이로써 보다 구체적인 제시를 통한 직접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해주고 있음을 통해서도 알 수 있는 사실이다. 이 점에 대해 C
재현, 정보적 시뮬레이션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적인 수단과, 그에 근거한 각 단계마다 “언어와 사회, 생각과 행동, 자아와 타자 등의 관계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가상현실은 정보적 시뮬레이션의 최정점이라고 할 수 있지만 포스터가 말하는 정보적 시뮬레이션은 안타깝게도 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