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산조의 발달과 흐름
산조는 조선 후기 사회변혁기에 생성된 음악으로써 음악을 만들고 즐겼던 계층, 즉 민중의 사회의식을 강하게 반영하고 있다. 산조가 반영하고 있는 의식은 새로운 세계로의 지향성, 개방성, 역동성으로 요약된다. 산조는 `진양―중모리―자진모리`, 즉 `느린 속도―보통 속도
가야금, 세피리, 대금, 해금, 장고, 단소, 양금이 한대씩 편성되는 세악곡이다.
②유초신지곡 = 평조회상
평조회상은 현악 영산회상을 4도 아래로 조옮김한 곡이다. 여기서 평조는 상대적으로 낮다는 의미이다. 평조회상은 세피리대신 소리가 큰 향피리를 사용하고 이에 따라 악기들이 많이 편성된
Ⅰ. 공연을 감상하기 전에...
토요일 오후... 약속이 없다면, 텔레비전 앞에서 재방송되는 드라마를 보기 위해 이리저리 채널을 돌려가며 잔뜩 게으름을 피우고 있을 때이다. 그러나 오늘 영화를 보는 것 외에 진정한 문화 공연을 보기 위해 한걸음에 달려온 국립국악원 앞에서 가슴이 마구 두근거렸다.
가야금, 거문고, 해금, 대금, 세피리, 양금, 단소, 장구가 있다.
②현악영산회상
대풍류라고도 한다.
매우 웅장하면서도 무겁다는 느낌이 강하고 한편으로는 매우 힘찬 느낌이 들기도 한다. 현악영산회상에 비해서는 약간 빠른 느낌이 들고 조금 더 밝은 느낌이 든다.
그리고 끝날 때 박소리가 명확
Ⅰ. 서론
기존 예술장르를 바탕으로 실험적이며 독창적인 표현행위를 의미하는 동시에 장르간의 통합과 장르내의 분화를 포함하는 예술로, 전통적인 예술의 영역을 현대적으로 확장해 21세기 문화의 시대에 한국이 예술의 흐름을 주도해 나갈 새로운 예술을 창작품을 주도하기 위한 활동이 활발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