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서기, 송서, 칠지도 등을 들고 있다. 일본서기, 송서, 칠지도는 그렇다 치더라도 광개토대왕 비문이라면 우리가 현지 조사를 통한 연구를 하면서 진실성을 밝힐 수도 있을 텐데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결국 우리가 도출해 낼 수 있는 결론은 임나일본부는 결국 허구라는 것이다. 그들보다 오히려
있었다라고 주장한다.
백제군사령부설 - 천관우는 가야사의 복원을 염두에 두면서 일본서기에 대한 비판적 연구를 선행시켰다. 일본서기의 임나관련사료 중 일본이 주체로 묘사되어 있는 것을 백제로 주체를 바꾸면 사리에 맞게 되는 것이 적지 않다고 전제했다. 4세기 말경 왜가 가라칠국을 점
가야사는 신라에 병합되었고 그 역사도 자연스럽게 신라의 역사일부로 흡수되어 그 모습이 후대에까지 제대로 이어지지 못하였던 것이다
그나마 단편적으로 전해지는 자료 역시 <삼국유사>에 전해지는 <가락국기>처럼 신화적인 형태이거나 <일본서기>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편찬목적 때문에 심하게
Ⅰ. 한국과 일본의 관계(한일관계)와 APII(아시아태평양정보기반)
APII에 대한 일본의 대응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우정성과 함께 통산성의 움직임에도 주목해야 한다. 왜냐하면 AII는 우정성의 전관사항(專管事項)이지만 APII는 우정성과 통산성이 동시에 관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술적인 측면에 비중을
Ⅰ. 개요
일본의 문화주의자들은 대개 ‘물질과 정신은 본체의 두 가지 면’으로 파악하면서도 ‘물질적, 산업적, 실제적 문명’을 협의의 문명으로, ‘정신적, 이상적 문명’을 문화로 구분한다. 또한 문화는 ‘물질적 방면(물질문화)과 정신현상(인간적 문화)을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