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를 전국적으로 퍼뜨린 것은 바로 그러한 추세를 말해준다.
조선왕조의 주요 창업자의 한 사람인 정도전은 신랑이 신부 집에 머물면서 처가살이를 하는 고려~조선 초기 혼인제도에 대해 경계심을 갖고 있었다. 신랑이 처가에 머물면서 며느리도 시댁과 남편에게 소홀해진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안 되는 기간에 프랑스는 가족구조의 대혁명을 겪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습적 의미에서의 가족 내 결연은 분명 약화되었지만, 가족에 대한 개인적, 사회적 인식의 전환을 통해 혼인가정 뿐 아니라 동거가정, 편부모가정, 복합가정, 독신가정 등 다양한 형태의 가족문화가 자리 잡게 된 것이다.
혼인, 상속문제에서 봉건주의 유산을 답습해 여성을 억압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양문명의 유입으로 중국 청년들은 봉건혼인에 대해 불만을 품고 혼인의 자유를 추구한다. 5.4신문화운동으로 자유연애, 자유결혼이 청년들 사이에서 보편적으로 호응을 얻게 되었고 청년들은 결혼의 주체와 대상에
가족가치와 이데올로기를 혼인풍속, 재산상속, 제사상속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17세기 중엽 이전
1) 고대사회
① 혼인풍속
고대사회의 혼인풍속으로는 첫째, 신분 내혼이 있다. 신분 내혼은 신분에 따라 혼인을 할 수 있다는 제도로 신라 성골신분은 그 신분
가족원의 지위를 명시하는 호적제도는 가족 내 주종관계를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것이다.
호주제가 가지는 문제점들을 보면 첫 번째, 부계우선혈통주의와 남성우월의식을 조장하여 성차별을 발생시킨다는 것이다. 호주제를 보면 호주가 사망할 경우 호주의 권리는 아들-미혼인 딸-처-어머니-며느리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