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은 가창중심의 교육으로‘손기호, 인체표현, 계명창법, 내청훈련’등을 사용하여 음과 음 사이의 높낮이에 대한 이해를 기르는 데 효과적이라 생각된다. 오르프 접근법은 ‘ 리듬 따라치기, 악기연주’등 리듬을 기초로 한 악기지도를 특징으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코다이와 오르프를 비교하고 우
Ⅰ. 서론
지적장애아동은 몸무게, 키, 근육 협응 등의 외형적 면은 일반 학생과 비슷하나 폐활량의 장애가 제일 크며, 시력, 청력, 운동조절에서 결함이 발견되며 쉽게 피로해지고 저항력이 약한 특성을 갖는다.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경도 지적장애아동들은 언어발달 정도에 있어서 일반 아동에 비
Ⅰ. 서론
교수.학습 방법을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수 방법과 개인별 그룹별 학습 활동이 다양하게 활용되어야 한다. 특히, 모둠별 수업에서의 학생들 간의 상호 작용의 기회를 많이 제공하기 위하여 협동 학습을 할 수 있는 과제, 조별 토론 방법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도록 한다.
협동
훈련이 모든 음악학습의 우선이 되어야 한다.
넷째, 학생들의 음악적 경험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리듬경험과 청각 훈련 후 악기에 대한 공부를 해야한다.
다섯째, 어린이 개개인의 개성과 독창성은 극도로 중시되어야 한다.
여섯째, 음악의 본질 개념에 대한 가르침과 신체를 통한 표현의
훈련에 관한 통제적 활용이라고 정의하며, 그 속에 교육적 요소를 포함시키고 있는데 교육적인 면에서 음악교과를 살펴보면, 음악학습은 인간의 정서 순화와 음악적 지식 및 그 표현 향상을 위해 가창, 감상, 연주, 가락 짓기의 부분을 학습하는 것으로 음악미의 이해와 감득을 제 1차적인 것으로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