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의식과 시간의식
무의미시에서 유년기의 자아와 설화적 자아는 통합된 자아-서사를 유지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시적 대상 역시 역사성과 시간성을 상실하고, 보편적인 시간 연관으로부터 벗어나 있다. 이러한 시간의 손실은 무의미시의 독특한 이미지--정확하게 말하면 脫이미지-- 제시방법에서
가치를 뜻하는데, 이는 곧 가치지향성의 패턴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러한 면에서 볼 때 어떤 개인이나 조직체의 행동은 그 문화적 내용과 관련시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문화는 사실상 사회나 집단에 따라 저마다 다르므로 개인의 행동도 그들이 가지고 있는 문화가 어떠냐에 따라 차이가 나게
가치판단의 기준이 윤리적 문제에 대한 기본적 시각을 제시해 주지만 그 보편적이고 추상적인 성격으로 인해 특정국가 또는 사회의 구체적 기업경영의 상황에서 적용시키기 어렵다.
이는 윤리적 기준이 특정국가 또는 사회의 법률상의 특성, 전통문화적 특성, 사회 전반적 이데올로기 또는 가치의식
가치를 지닌 아시아 국가들의 경제적 약진이 주목을 받으면서 동양 특유의 “유교자본주의”라 칭해지며 이에 대한 평가가 높아졌다.
그러나 97년 말,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유교자본주의”는 순식간에 모든 책임을 뒤집어쓰고 극복해야 할 대상이 되었다. 기업자산 중 가장 중요한 인적자원의 관리
가치의식의 합의도가 높은 강한 문화를 가질 경우에 기업의 성공적인 PR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져 조직유효성을 높이게 된다. 그리고 특정기업이 강한 조직문화를 형성하게 되면 첫째, 조직구성원들의 일체의식을 높여 주게 되며 둘째, 최적의 경영방식을 제시함으로써 조직의 사회적 관계의 안정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