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갈암 이현일의 활동 배경
갈암이 활동하였던 숙종년간은 조선조에 있어서 당쟁이 가장 극열하였던 시기였다. 연산조 이후 훈구파와 사림파의 대결에서부터 시작된 당쟁은 선조대에 동인과 서인으로 분당된 이후 다시 동인은 남인과 북인으로 분열되었으며, 현종년간에서부터 시작된 `禮訟`은 이
Ⅲ. 사계의 학문 및 사상
1. 사계의 禮學思想
1) 사계 예학의 특징
① 사계 예학은 統의 수립을 중시하고 종법 종법(宗法) : 당내(堂內)나 문중과 같은 친족조직 및 제사의 계승과 종족(宗族)의 결합을 위한 친족제도의 기본이 되는 법.
주의적(宗法主義的) 원칙을 중시하였다. 김 장생은 禮의
- 1990년 호주의 권한을 대폭 축소하는 방향으로 민법이 개정된 이후에는 가통(家統)의 계승자로서 상징적인 의미만 남았을 뿐 호주의 권리와 의무는 거의 사라졌다. 특히 혼인과 가족관계를 규율하는 가족법은 전통성·보수성·윤리성을 강하게 가질 수밖에 없으며 도식적인 평등의 잣대로 우리의 전통
가통(家統)의 계승이 예정되어 있는 가의 대표자고 가족은 호주의 가에 입적되어 있는 구성원을 말한다. 그러므로 동일 호적 내에 있는 호주와 가족으로 구성된 추상적 친족단체를 가(家)라고 한다.
2. 호주제도의 기원
호주제도의 기원을 살펴보면 가부장제와 더불어 가족의 역사에 관한 고찰을 전제
가통(家統)과 전통(傳統)을 이어가는 역사의 주체인 것이다. 가정에서 한 인간의 존재성이 이렇듯, 사회와 국가에 있어서도 개개 국민의 존재가치 또한 독불장군일 수 없음은 너무도 자명하다. 그러기에 인간은 나를 낳고 기르신 부모의 은혜를 기리고, 내가 낳은 자식에게 온갖 사랑을 쏟으며, 그 요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