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교육은 단순히 가르치고 배움만을 뜻하진 않는다. 한자어 교육을 어원적으로 분석해보면 어린아이를 때려서 사귀어 기른다의 뜻이 있고 우리말 가르치다는 갈다와 치다의 합성어로서 연마하고 제거한다는 뜻이 들어 있다. 영어의 education은 라틴어 educere와 educare에서 유래된 것으로, educere는
이론적 동향을 두 가지 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려 한다.
기능주의 교육이론에서는 사회를 유기체로 보고 교육이 사회 유지에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주장한다. 반면 갈등론적 교육이론에서는 교육의 이데올로기성을 환기시키며 사회재생산 기제로서의 교육기능을 강조한다. 교육의 사회적 기
1. 기능이론
‘기능이론(functionalism)은 교육사회학의 기원과 함께 한다.’고 말하듯이 콩트(Comte)나 스펜서(Spencer)까지 거슬러 올라갈 정도로 그 역사가 깊다.
기능이론은 도덕 교육의 일차적인 기능은 신세대로 하여금 이기주의를 극복하도록 사회화시켜 사회의 생산적인 성원이 되도록 하는 것으로
기능주의적 전제에 반기를 들고, 사회질서의 바탕을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집단 사이에서 야기되는 갈등에서 찾으려는 이데올로기가 두각을 나타낸 것이다.
갈등이론(conflict theory)이 보는 사회의 본질은 경쟁과 갈등의 관계이다. 가치를 둘러싼 개인과 개인, 집단과 집단 사이의 경쟁에서 비롯되는 부
교육사회학이론은 크게 관점에 따라 거시적 교육사회학적 관점과 미시적 교육사회학 관점으로 구분된다. 거시적 관점에는 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주의적 관점을 포함시키고 있다. 이 외에도 교환이론, 비판이론 등이 있다.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기본전제를 보면, 기능주의 교육이론은 사회적 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