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의 특징 – 4대 혁신
1) 유화 (Oil on Canvas)
기존 화법인 벽에 그리는 프레스코화(fresco on plaster walls)나 나무판자 위에 그리는 템페라화(tempera on wood panels)에 비해 더 풍부한 색상을 가지게 된 캔버스에 그리는 유화기법은 ‘색조를 단계별로 표현하는 것(그라데이션; gradation)’을 가능하게 했다. 이
역사
2.1. 서양의 예술교육
예술교육의 개념이 교육학에 등장한 것은 근대부터이지만, 사람들의 예술활동은 이미 고대 이전부터 있어왔다. 고대 이전 사회에서는 주로 제사의식의 형태로 예술이 표현되었으며, 중세의 예술은 종교 영역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계를 가졌으며, 14세기부터 일어난 르
오원 장승업 생애와 작품 감상
1. 조선말기 회화의 특징
장승업의 시대 바로 전인 18세기는 영조(재위 1725?1776)와 정조(재위 1777?1800)시대, 즉 미술사에서뿐만 아니라 문화 전반에 걸쳐 우리 문화의 정체성이 확립된 동시에 우리 역사상 문화의 최전성기로 간주되던 시대였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장승
내용과 방법에 변화를 거쳐 오다가 어린이의 창의적 자아 표현을 중시하는 교육 운동의 영향으로 인해 사라지게 되었다. 그림 연구 운동과 창조주의 미술 교육 운동 영향하의 감상 교육의 형태는 주로 교사 중심의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수업이었으며 지도 방법과 내용에 있어서는 서양미술 중심의 미
미술역시 그것을 접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그러한 종교적 감정, 즉 강한 신앙심 등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그 기본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또한 불교미술이라는 것이 불교의 신앙과 사상의 구상화(具象化)이기 때문에 불교의 종교적 신앙의 역사와 밀접한 관계를 지니며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