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강경애는 황해도 장연(長淵)에서 태어났다. 1931년 잡지 《혜성(彗星)》에 장편소설 《어머니와 딸》을 발표, 문단에 등장하였다. 1932년 간도(間島)로 이주, 단편소설 《부자(父子)》 《채전(菜田)》 《소금》 등을 발표하였다. 1934년 《동아일보》에 장편 《인간문제》를 연재하여, 당시 사회에
문학(文學, literature)을 조선 문학으로 규정하고 작가의 상상력과 핍진성, 섬세한 묘사 등을 문학의 주요 요소로 내세웠다. 이광수는 자신의 창작론에 근거하여 최초의 근대소설 『무정』(1917)을 발표하여 조선 문단에 큰 반향을 일으킨다. 근대소설과 현대소설은 모두 ‘modern novel’의 번역어로 동일한
문학작품(시, 소설, 수필 등), 영화, 드라마, 인터뷰 자료 등 다양할 것이다. 특히 도덕교과서에 나오는 덕목과 관련하여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여 덕목별로 혹은 활용 방법별로 자료를 분류하여 스크랩 해두는 것이 좋다. 자료를 수집하고 분류하면서 목록을 만들어 자료의 성격이나 내용, 활용할 차시
문학’이라는 장르와 효과적으로 결합될 수 있다. 문학은 인간의 삶에 나타나는 현실적 모순들을 문제삼으면서 사회의 결손이나 빈약함에 대해 보완적이고 수정적인 기능을 지닌다. 따라서 페미니즘 문학은 문학적 형상화를 통해 여성이 처한 현실과 여성들에게 가하는 사회의 폭력을 가시화함으로써
강경애강경애는 타 여류 작가와는 달리 수필적 기록 수준의 글이 아닌 일제의 가장 강력한 문학 운동이었던 카프의 프로문학 운동의 자취를 접할 수 있다. 하지만 강경애는 화려한 경력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다. 그녀는 단지 가난한 한 작가일 뿐이었다. 그 이유는 그녀가 서울 중앙 문단에서 떨어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