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시뮬레이션 등이 있다. 특히 완전학습은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학습단위를 분류하고, 난이도에 따라 학습하는 것으로, 단위가 끝날 때마다 학습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시험이 있고, 이를 통과하지 못하면 숙지할 때까지 다시 학습을 해야 한다. 그 밖에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따라 강의형,
Ⅰ. 서론
맥락을 벗어난 지식이란 없다. 이론적 지식도 맥락적이고 따라서 실용적이다. 그것이 실제적 맥락은 벗어날지 모르나, 이론적 맥락은 벗어나지 못한다. Kuhn의 “패러다임” 개념이 이를 잘 지적해 준다. 더구나 이론적 지식이 실제적 맥락을 벗어나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어렵다. 플라톤의 이
학습곤란에 의한 문제로 사회에 의해 구분, 겁 및 분리되는 현상에 대해 대응할 수 있는 긍정적 태도, 셋째, 기술의 향상과 유지의 지원, 넷째, 이미 준비된 서비스 구조에 개인을 적응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개인에게 적합한 서비스의 설계 등이 포함된다.
그러나 정상화에 대한 일부 잘못된 인식은 장
교수 이론들 중 Gagne가 제시한 교수사태를 적용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주의의 획득' 부터 '파지와 전이의 향상' 까지 총 아홉 단계로 이루어진 교수사태는 실제 학교현장의 수업 형태와 상당 부분 일치하기 때문이다.
⚈ 학습자 주도적이며 능동적·창의적인 형태의 수업 지향
비록 수업의 큰
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의 정의
상황 학습(situated learning)이란 실제적인 지식과 이론적 지식을 가상적인 체험을 통해 연결시켜주는 교수․학습모형이다. 실생활에서 유용한 지식과 교실 내에서 배우는 이론적 지식과는 거리가 있기 때문에 상황학습이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