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중국공연예술』 제4장을 참고하여 강창곡예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1, 중국공연예술의 양식적 특성과 미학
음악, 대사, 춤, 무대장치 등의 여러 요소들 가운데 중국 공연예술에서는 음악이 대체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특히 송원 시기 이후에 발달한 희곡과
강창문학(講唱文學) 기원설, ④ 독서성(讀書聲) 기원설, ⑤ 육자배기토리 기원설, ⑥ 판놀음 기원설 등이 있다. 무가 기원설은 판소리가 일반적으로 육자배기토리권(전라도, 충청도, 경기도 남부, 경상도 서부)의 무가와 유사한 점이 많은 데 근거한다. 특히 무가의 담당층, 음악적 특성, 소재, 삽입 가요
지금까지의 판소리와 관한 硏究는 첫째, 판소리의 一般的 原理 및 生成에 관한 硏究 구본희 〈판소리 형성 과정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1993, p49~73참조
, 둘째 판소리 美學的 特性에 관한 探索 정병헌 《판소리와 한국문화》 역락, 2002, 서울, p80~90참조
, 셋째, 판소리의 綜合的인 構造에 관한
강창(講唱), 골계희(滑稽戱)
도시경제의 발전으로 시민들의 오락추구가 민간연예를 발전시키는 추동이 되었다. 특히 강창은 백화로 쓰인 본격적인 소설을 발달시키고 가무희와 골계희는 강창과 함께 원잡극(元雜劇) , 지방희 등을 칭하는 대희(大戱)를 발전시킴.
강창이란 중당때 성행하기 시작한
구비유통은 가창, 강독, 강담, 강창 또는 대화 등의 구연, 실연을 통하여 소설을 수용, 전승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는 설화와 같은 구비문학이 구비전승되는 과정과 동일한 양상을 보이기도 하고 나아가 이미 문자로서 이루어진 소설을 음성을 기호로 하여 청자, 즉 수용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을 취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