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물은 더 좋은 수행을 산출한다. 쥐들은 저당도의 물보다 고당도의 물에 대해 더 많이 반응할 것이다.
* 대비효과
현재 주어지는 보상의 효과는 양이나 질에서 차이가 나는 이전의 보상에 대한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는 강화물대비(contrast) 효과라 한다. Crespi(1942)는 먹이알을 얻기 위해
강화물은 일정한 행동 뒤에 없어지는 혐오자극으로 부적 강화물은 도피학습 때 많이 사용된다. 한편 1차적 강화물이란 음식처럼 태어날 때부터 생래적으로 강화물로 기능하는 것이다(음식, 전기 쇼크). 원래는 중성자극(예: 종소리, 돈, 토큰 등)이었던 것이 1차적 강화물과 짝지음으로 인해 강화효과를
효과적으로 작업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
3. 직선형 프로그램 학습법의 강화원리
직선형 프로그램이란 학생들이 반응할 문제의 계열이 하나인 프로그램 학습법으로 이러한 방법을 통한 학습법은 숙련된 학습자에게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유발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강화의 원리 또는 조작적 조건형성에 관한 몇 가지 중요한 개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첫째, 강화란 어떤 원하는 행동이 나타난 다음에 자극을 제시해 줌으로써 미래에 그 반응이 나타날 확률을 높여주는 것을 말한다. 이 때에 제시 또는 부여되는 자극을 강화물 이라고 부른다. 강화에는 정적 강화
강화물의 크기를 적게 하여 포화되지 않게 하고 최대한 자주 강화를 받을 수 있게 해야 한다.
5) 강화물의 즉각성
강화물이 최대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목표반응 뒤에 즉각적으로 강화물이 주어져야 한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행동이 지연된 강화에 의하여 영향을 받기도 한다. 간혹 오랜 시간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