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은 아이들에게 의미가 있기 때문에 단순히 말해주는 것으로 바꾸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현재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에 모순되는 것을 그들 스스로가 경험해 보아야 한다. 야구공과 유리구슬이 같은 속도로 떨어질 것이라는 것을 듣는 것만으로는 이해할 수 없다.
개념변화를 유발시키기 위
개념을 맨 위에 위치시키고 다음에 그 포괄성이나 의미의 정도에 따라 차례대로 하위개념, 예들을 배열할 수 있다. 이렇게 나타낸 구조를 교과의 구조, 혹은 내용의 구조 등으로 부를 수 있을 것이다. 만약 학습자가 어떤 교과의 구조를 파악하지 못했다면 그는 그 교과를 제대로 이해했다고 볼 수 없을
Ⅰ. 개요
정의규정을 통한 방안은 중요개념에 대해 새로 정의를 수립함으로써 개념 등이 통상 갖는 두 가지 기본 문제, 즉 대상과 의미간의 모호성과 용어간의 막연성의 제문제를 분석하는 것이다.
정의
어떤 새로운 개념 또는 용어를 그와 동일한 의미를 표방하고 있는 보다 잘 알려져 있는 다른
Ⅰ. 시뮬레이션학습의 개념
시뮬레이션은 정보를 제공하고 적절한 질의응답 기법을 사용하여 학생의 학습을 돕는 상호 작용적 교수(interactive tutorials)와는 다르다(Alessi, 1985). 시뮬레이션에서 학생들은 실세계와 유사한 상황에서 익혀야 할 활동을 실제로 수행하면서 학습을 하게 된다.
교수 모형에는
정의 효율성 또는 바람직함을 평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히스 Heath 1964 는 교육과정 평가의 기능을 다음과 같이 제시 하였다.
첫째 교육과정 개발단계에서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목표와 내용에 대해 계속적으로 점검하는 형성적 평가의 개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