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왕조는 고려 개국 후 태사국이라는 기상관측 기관을 마련하여 정기적으로 기후를 관측하여 그에 대한 내용을 보고받았다.
또한 이렇게 기후가 농경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연의 법칙과 질서, 기상과 기후의 변화, 천체의 이동과 그 주기 등과 같은 데에 많은 관심을 가
조선의 역사적 발전의 전 과정은, 지리적인 조건․인종적인 골상․문화 형태의
외형적 특징 등 다소의 차이를 인정한다 하더라도, 외관상 특수성이 다른 문화민족의
역사적인 발전 법칙과 구별되어야 할 독자적인 것은 아니며, 세계사적인 일원적 역사
법칙에 의해 다른 제 민족과 거의 궤적인 발
무역의 재개와 활성화, 공장의 부역제 폐지, 화폐의 주조 및 보급, 임노동의 발달, 농업 생산력의 증대와 농촌소득의 향상, 광산의 개발, 지대의 금납화 등이 서로 영향을 주면서 상업은 급속도로 발전하게 되었다.
특히 대동법의 확대시행으로 촉진된 교환경제의 발달은 조선 후기에 정부당국이 동전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Ⅰ. 서론
고구려와 백제, 신라의 삼국시대와 통일신라와 발해 그리고 고려 시대의 왕의 업적들을 알아보려고 한다. 또한, 그 시대의 시기별 지배세력과 주변 나라들에 대한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삼국시대의 전성기는 한강 유역을 가지고 있는 나라라고 볼 수 있다. 가장 먼저 백제-고구려-신라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