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의 '삼대'는 연재 당시의 결말과 해방 후 단행본에서의 결말이 각기 다르다. 이는 해방 후 단행본을 내면서 염상섭이 결말을 개작한 것인데 개작으로 해서 얻고자 했던 효과는 무엇일까? 염상섭은『삼대』의 조선일보의 연재가 끝나자 곧 검열당국에 출판허가를 신청했지만, 거절당하고 해방 후
Ⅰ. 머리말
조선후기 전 계층에 걸쳐 인기를 얻었던 판소리는 동리 신재효에 의해 집대성되기에 이른다. 신재효는 판소리 광대들이 생활 공동체를 형성하고 전문적인 소리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양성한 후원자이자 전대의 판소리 사설을 다듬어 정리한 개작자로서 19세기 문학사의 주요한 인물이라
.동화구연의 개념
1)동화구연이란?
동화구연이란 동화를 입으로 연기하듯이 들려주는 활동을 말합니다. 그에 비해 “구연동화”란 눈으로 읽는 문장동화를 소리내여 읽는 구연동화로 바꾸어 놓은 것으로 작품 그 자체를 말합니다. 우리나라에 동화 구연이 대중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5.「만세전」개작에 따른 문제 검토
이러한 여러번의 개작 과정은 당시 상황으로서는 매우 드문 일로써, 거기에는 식민지로부터 해방으로 이어지는 시대적 상황과 함께 작품에 대한 작가의 애착이 아로새겨져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전의 연구들이 <고려공사> 판본과 <수선사> 판본의 간극에 대해 주로
개작과정이 많았는지도 모른다.
은 ‘비평의 광장’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원본비평의 중요한 텍스트라 할 수 있다. “정치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1960년은 학생들의 해이었지만, 소설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그것은 광장의 해이었다.” 김현, 「사랑의 재확인: 「광장」의 개작에 대하여」, 『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