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가 채용되었으며, 이 중에는 편집과 개작을 겪어 민요적 바탕을 거의 상실한 노래도 적지 않았을 것이란 점은 앞서 언급한 바 있다. 그러나 이러한 민요 계통의 궁중무악 외에도 순전한 연악을 위해 창작된 노래도 다수 있었던 것 같다. <쌍화점> 같은 것이 이에 속한다고 볼 수 있겠는데, 후세 儒者(
그러나 민요는 비전문가인 민중에 의하여 불려진다. 민요는 민중에 의하여 널리 불릴 뿐만 아니라 성격과 기능도 민중의 생활을 그대로 드러낸다. 또한 폭넓게 많은 사람들에 의하여 자유롭게 개작되면서 그 시대의 정신을 담고 있다. 민요연구를 통해 민중들의 시대정신을 알아 볼 수 있다.
Ⅰ. 서 론
한민족은 한(恨)많은 민족이다. 그렇지만 한민족은 풍류를 즐길줄 알아 여러 가지 형태의 주옥같은 시를 짓기도 하였다. 그중에는 남녀사랑, 임금충성, 장연찬미, 인생무상, 이별과 한과 관련된 내용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중의 하나인 고려속요가 가시리다, 3.3.2조의 3음보 고려가요로서
Ⅰ. 서 론
한민족은 풍류를 즐길줄 알아 여러 가지 형태의 주옥같은 시를 짓기도 하였다. 그중에는 남녀사랑, 임금충성, 장연찬미, 인생무상, 이별과 한과 관련된 내용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중의 하나인 고려속요가 기시리다, 3.3.2조의 3음보 고려가요로서 이별을 노래한 작사미상의 노래로 4연으
1. 정선 아리랑
1. 정선아리랑의 유래
정선 아리랑은 ‘아라리’라는 이름으로 정선을 중심으로 강원도와 경북 북부지역, 충북지역, 경기도 동부지역에서 오래 전부터 구비전승 되어온 민요다. 정선아리랑의 역사는 지금으로부터 약 600년 전인 조선시대 초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고려가 망한 후 불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