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을 재검토하게 되었다. 중세 교회의 가장 큰 오류는 다름아닌 무지와 무식에 있다고 파악하여 중세를 ‘암흑시대’라 이름하였다. 인쇄술의 발달, 비잔틴 출신 학자의 유입, 그리고 고전 예술과 학문 유산의 재발견을 통해 이들은 학문과 교육을 발전시켜 스스로 필요한 교회의 개혁을 이룰 수 있
개혁이 맞물려 돌아가는 시대였다.
바로 이 시기에 이탈리아의 마키아벨리(1469~1527), 영국의 토마스 모어(1477~1535) 같은 정치사상가가 배출되었고 미켈란젤로(1475~1564)나 라파엘(1483~1520)과 같은 탁월하고 뛰어난 예술가의 작품들이 선보였으며 한쪽에서는 신세계를 발견하여 전 유럽인을 흥분의 도가니
개혁주의의 개념이다. 로마 카톨릭 신학에서는 교회론이 다른 어떤 교리보다도 앞선다. 그들에 의하면, 교회는 성경을 산출하는 도구이므로 성경보다도 앞선다고 말한다. 또한 교회는 모든 초자연적인 은사들을 수여해 주는 자라고 말했다. 그리스도가 우리를 교회로 인도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가 우
확립에 노력하였다. 특히 마르부르크회담에서는 성찬에 대해 일치를 얻지 못하고, 스위스 종교개혁자 U. 츠빙글리와도 결별함으로써 프로테스탄트동맹의 꿈이 깨졌다. 루터는 최후까지 설교·강의·권고·저술에 종사하고 귀족들의 분쟁화해를 위해 고향으로 내려갔으며 그곳에서 병으로 죽었다.
개혁자들은 그리스도 중심으로 교회론을 이끌어 나갔던 것이다. 특별히 루터와 칼빈은 종교 개혁의 선두 주자로서 그들이 내세운 교회론이 지금 오늘날에 있어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애비스(PaulD.L.Avis)는 종교 개혁자들의 신학에 있어서 교회 라는 저작에서 루터와 칼빈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