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룡〉은 신분적 육체적 불구성을 자기 희생의 과정을 통해 극복하는 인간의 모습을 그리고 있으며, 〈물레방아〉와 〈뽕〉은 빈궁과 애욕의 문제를 동시에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장에서는 신소설 염상섭의 만세전과 현진건의 빈처의 줄거리와 작가들의 개화의식에 대한 고찰 하기로 한다.
개화의식과 그것을 완성시키지 못한 한계를 가늠해 볼 수 있다.
Ⅱ. 본론
1. 신소설의 개관
신소설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발생하고 성장한 소설 작품들을 말한다. 신소설이란 말은 일본에서 처음 사용되던 것인데, 1906년 ‘대한매일신보’의 광고에 처음 등장하였고 이듬해 ‘혈의 누’
개화사상을 표출하고 있다는 것, 낡은 양식이란가적소설(처첩 갈등, 계모와 전실 자식의 갈등, 고부 갈등 등을 주 플롯으로 하는 것)이라는 전통적 양식을 취했다는 것이다. 이후의 신소설에 대한 논의는 새로운 것에 더 강조를 두어 개화 사상의 표출과 장면 제시나 시간의 역전 등에서 근대성을 강조
의식의 소산이므로, 아무래도 현대 소설을 이야기하는 데 끼워 넣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1920년대 초기의 문학은 근대적인 자아의 추구로부터 민족적 현실의 인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경향을 드러내고 있다. 소설의 경우에는 암울한 현실에서 방황하는 지식인의 고뇌를 그리기도 하고 비참한 노동자
이 작품은 개화기 지식인의 비판 의식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개화기의 시사 토론체 작품들 가운데 가장 정론적이고 직접적으로 현실 문제를 다룬 작품으로 매우 정치성이 강하다고 평가된다. 전편이 하룻밤 사이에 이루어지는 대화로만 일관되어 있어 마치 단막극처럼 구성되어 있다. 이해조는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