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설이 고대 소설과 현대 소설의 중간 시점에 놓여 있으나, 당시대의 현실적 문제들인 독립 사상, 신교육, 자유 연애, 신문명의 수용 등 새로운 시대의 요청에 부응하기 위한 의식의 소산이므로, 아무래도 현대 소설을 이야기하는 데 끼워 넣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1920년대 초기의 문학은 근대적인
삼룡〉은 신분적 육체적 불구성을 자기 희생의 과정을 통해 극복하는 인간의 모습을 그리고 있으며, 〈물레방아〉와 〈뽕〉은 빈궁과 애욕의 문제를 동시에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장에서는 신소설염상섭의 만세전과 현진건의 빈처의 줄거리와 작가들의 개화의식에 대한고찰 하기로 한다.
문학적 도전을 가능케 해준 이중의 역할을 맡고 있다. 그의 작품 무정의 문학사적 의미는 그것이 최초의 전범을 보인 한국 문체와 그때까지의 모든 현실적 모순을 반(反) 주자 주의적 지평에서 해결하려 한 노력으로 대별된다.
1.1 이광수와 개화의식
이광수의 개화의식은 1884년 귀
염상섭이 택한 길은 둘의 낙차를 통해 후자를 응시하는 것이었다. 『만세전』을 계기로 염상섭 소설은 변모가 나타난다. 돈이라는 무소불위의 힘 앞에 무기력하기만 한 인물군상을 그려나갔으며, 대상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대상에 대한 철저한 관찰로 이어졌지만, 그것은 현상적ㆍ표피적 관찰에 머물
현대문학의 기반이 확립되어 갔다. 이 밑바탕에는 3·1운동 후 조선총독부의 문화정치가 있었다.
나는 이 시기를 우리 근대문학사에서 규정짓자면, ‘성숙기’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1910년대를 ‘과도기’라고 가정했을 때 가능한 것이다. 하지만 문학사 세부적인 시각으로 1920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