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설' 은 고대 소설이나 현대 소설의 중간에서 오도 가도 못하는 신세가 되고 말 것이다. 또한, 신소설이 고대 소설과 현대 소설의 중간 시점에 놓여 있으나, 당시대의 현실적 문제들인 독립 사상, 신교육, 자유 연애, 신문명의 수용 등 새로운 시대의 요청에 부응하기 위한 의식의 소산이므로, 아무래
삼룡〉은 신분적 육체적 불구성을 자기 희생의 과정을 통해 극복하는 인간의 모습을 그리고 있으며, 〈물레방아〉와 〈뽕〉은 빈궁과 애욕의 문제를 동시에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장에서는 신소설염상섭의 만세전과 현진건의 빈처의 줄거리와 작가들의 개화의식에 대한 고찰 하기로 한다.
문학적 도전을 가능케 해준 이중의 역할을 맡고 있다. 그의 작품 무정의 문학사적 의미는 그것이 최초의 전범을 보인 한국 문체와 그때까지의 모든 현실적 모순을 반(反) 주자 주의적 지평에서 해결하려 한 노력으로 대별된다.
1.1 이광수와 개화의식
이광수의 개화의식은 1884년 귀
현진건, 「술 권하는 사회」에서)
<표 >
현진건은 위와 같이 일제하 사회운동 속에서 당시 민족주의자들이 보여준 반목과 세력싸움 등 사회운동단체의 추한 실상을 고발했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적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는 못하고 술로써 도피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는 한계를
염상섭은 《이심》,《삼대》,《목단꽃 필 때》등 장편소설을 통하여 근대자연주의 문학의 본격적인 무대에 진출하여 장편소설의 분야도 개척했다. 그런 의미에서 자연주의는 1919년 신문학 운동과 같이 시작되어 해방 후의 문학에서도 그 생명을 연장하였다고 볼 수 있다.
2. 서구의 자연주의
1)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