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픽션?
소설의 문맥들이 상호 중첩되거나 현실과 소설을 서로 하나로 연결되게 하는 실험소설
정확한 역사적 자료의 바탕에서 소설을 시작하여, 그것을 보는 작가의 자의식으로 변형된 묘사들이 주를 이룸
->작품 소설 속에서는 어디에서 어디까지가 상상이나 허구이고 어디까지가 역
1. 90년대 문학을 바라보기
1)거대담론의 붕괴
90년대는 이전의 80년대와 전혀 다른 시대라고 할 수 있다. 80년대가 80년 5월 광주에서 시작하였다면 90년대는 소련의 현실 공산주의의 몰락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80년대, 90년대의 각기 다른 시작은 그 시대들을 연속선상이 아닌 전혀 다른
1990년대는 ‘위기’의 담론이 팽배한 시기이다. 이 시대 문학계의 무수한 논쟁들을 가로지르는 것은 ‘거대담론’으로서의 위기의 담론이다. 그런 의미에서 90년대의 논쟁들은 위기에 대한 논쟁이라는 ‘본질’을 내포한다. 90년대 벽두를 장식한 포스트모더니즘 논쟁은 주로 우리 사회에서의 포스트
(2) 문학의 물질적 조건을 문제 삼는 미시적 연구
기존의 국문학 연구는 근대, 민족, 계급 등 거대한 주제와 특정한 작가와 작품에 집중하고 있었다. 1990년대 국문학 연구에는 이러한 거대담론에서 벗어나 패션, 인쇄소, 서점, 출판사, 백화점, 책 광고, 풍속 등과 같이 작고 일상적인 것에 주목하는 미
Ⅰ. 서 론
현재 지구촌은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가 창궐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병마를 이기기 위해 힘든 싸움을 계속하고 있다. 지금 코로나19로 인하여 질병과의 전쟁선포 중이다. 사실상 지구촌이 코로나19로 인하여 지구촌이 큰 몸살을 앓고 있다. 이처럼 중국 우한 코로나라로부터 시작하여 유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