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픽션?
소설의 문맥들이 상호 중첩되거나 현실과 소설을 서로 하나로 연결되게 하는 실험소설
정확한 역사적 자료의 바탕에서 소설을 시작하여, 그것을 보는 작가의 자의식으로 변형된 묘사들이 주를 이룸
->작품 <Atonement>소설 속에서는 어디에서 어디까지가 상상이나 허구이고 어디까지가 역
Ⅰ.서론
헐리우드가 캘리포니아 남부에 자리잡은 세계적인 영화산업의 발생지 이상의 의미를 갖게 된 건 이미 오래 전의 일이다. 헐리우드란 이름은 20세기 대중 영화산업의 트레이드마크 그 자체가 되어버렸다. 할리우드의 영화산업은 시작 초기부터 이미 기술적으로 완벽한 대량 상품을 생산했을 뿐
영화 <색,계>의 원작 소설이 포함된 단편 소설집이다. 1950년대에 창작되어 1979년에 발표된 소설 <색,계>에는 거의 30년에 걸쳐 퇴고를 한, 작가의 특별한 애정이 담겨있다. 이 소설집에는 수록된 작품들에 대한 짧은 서문의 성격으로 쓴 <망연기>, 영화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은 < 색,계 > <색, 계>와 더불어
의해 생겨나는 그러한 자유를 말한다.
두 번째 특징은 이야기의 주요 몸체 속에 연구절차 그 자체, 사료의 한계점, 설득기법 그리고 해석적 구성물들을 통합시키는 것이다. 이 방법은 현실을 객관적으로 제시하려는 역사가들이 채택한 단정적이고 권위주의적인 전통담론 형태와 분명하게 단절된다.
영화로 그려낼 수 있지만, 브로델의 ⟪물질문명과 자본주의⟫와 같은 거대 서사를 담아낼 수 있는 영화를 제작하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다.
4) 영화는 기본적으로 허구를 창조하는 예술의 영역에 속하기 때문에 일어난 사실을 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역사학이 될 수 없다.
말하고자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