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고대사에 관한 사료는 대체로 고려중기 이후에 기록으로 남겨졌으므로 무려 500년에서 길게는 1000년 동안 전승되는 과정에서 신이한 관념적인 내용을 포함하였다. 특히 '삼국유사'는 그러한 신이한 신앙이나 행적을 주로 기록하였다. 자연 그 속에는 신이한 내용을 가진 설화가 대부분을
건국신화는 국가의 발생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건국신화는 국가성립 이후에나 나타난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고대국가에는 국가의 번영을 기원하며 상하층의 단합을 꾀하는 목적의 국중대회가 있었고, 그 성격이나 형식(제사=굿)으로 미루어 건국신화가 건국서사시의 형태로 불리워졌을 것으로 추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이 장에서는 책의 제목이기도 한 ‘한국문학통사’에 대한 풀이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흔히 문학사를 ‘국문학사’라고 말할 수 있지만, 저자는 유독 ‘한국문학사’라고 표현하기를 주장한다. 또한 그것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그만의 문학사를 주창
건국 신화에서 주몽이 皇天과 后土에게 빌고 활로 강물을 쳐서 고기와 자라가 다리를 만들도록 한 것과, 송양과의 대결에서 활로써 승부하여 승리한 점, 이 두 화소는 주몽이 ‘하늘의 뜻을 묻고 활로써 그 능력을 인정받음’이라는 공통된 의미이다.
특히 뒤의 화소는 ‘천손으로서의 권능’을 인정
4. 고대 가요 - 구지가, 공무도하가, 황조가
1) 고대가요의 탄생
① 이미 선사시대에 발생했던 노동요, 굿노래, 의식요 등의 민요가 나라가 생기고 문화의 발전이 있은 뒤에도 시가문학의 저층을 담당하면서 고대가요 탄생의 밑거름이 됨.
② 중세로의 이행기 문학 ⟹ 자아와 세계의 동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