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들이 만들어졌다. 현재는 많은 놀이치료자들이 아동의 문제해결 능력과 사회적 관계 개선을 위해서 게임을 활용하고 있다. 실제로 놀이와게임을 하는 것은 카타르시스를 일으키고, 자아를 발견하고, 재미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놀이치료에서 활용하고 있는 '놀이' 와 '게임' 은 다른 의미로 사
Ⅰ 놀이의 본질
1. 놀이의 정의
교육학 대사전에는 놀이란 특별한 목적의식이나 생존 자체에는 관계가 없을지라도 그것 자체로서 의미가 있는 것을 느끼게 되는 활동의 총칭(대한교련, 1967)이라고 하였다. 또한 교육학 용어사전에서는 놀이란 유쾌한 감정을 느끼는 신체적, 지적 활동으로서 어떤
정의하고 있다.
놀이치료란 아동의 자연적인 의사소통의 매개체인 놀이를 통해서 자기의 감정이나 사고, 경험, 행동 등을 탐색하고 아동이 충분히 표현하도록 하는 안전한 관계의 발달을 놀이도구를 통해 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자와 아동간의 역동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집단정신치료
1. 기본철학
집단치료는 정신과 병원이나 임상진료소에서 이상 행동을 드러내는 4-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성격적인 변화와 이상행동의 수정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임상치료자에 의해서 심리적인 장애의 진단과 분석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집단치료는 무의식적 동기에 더욱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그러므로 게임은 높은 수준의 인지 및 사회인지적 발달이 요구되며, 인성 및 정서적인 발달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게임놀이는 즐거운 활동이며 '만약 …라면(as if)' 이라는 가정의 특성을 가지고 있고 규칙이 있기 때문에 자율적 통제하에서 놀이를 하게 되며 정서적 통제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