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에서 초기 임상 적용들은 게임놀이의 투사적 가치에 초점을 맞추었다. 게임을 무의식적인 사물의 투사(投射)를 촉진하는 도구로 여기기는 했지만 직접적으로 치료가 되는 것으로 간주하지 않았다. 게임의 치료적인 적용에 대한 최초의 연구자는 체스의 말들을 활용하는 것에 대한 루미스(Loomis, 1957
놀이치료에서도 처음에는 게임을 사용하지 않았다가 엑슬린(Axline, 1947)이 아동에게 익숙한 게임을 사용할 때 수줍음이나 치료 상황에서 좀 더 편안함을 가질 수 있다고 하여 체커게임을 제안하였고, 루미스(loomis, 1957)는 체커게임을 치료에 사용하면서 게임의 치료적 가치를 처음으로 논의하였다. 1970년
게임을 한다는 것은 다른 학생들과 상호작용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어, 지적 성장과 사회적 발전을 위해서 그리고 개념 형성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놀이치료에서 교사가 놀이 내용을 체계적으로 제시, 운영하면 문제 행동을 가진 아동들의 순응적 행동이 기대되기 때문에 규칙에 부합되는 집단 구성
놀이 활동이 정신지체아동에게 사회․심리적, 정서적, 신체적 성장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에도 불구하고 현재 그들을 위한 놀이치료에 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Ⅱ. 게임(게임놀이)의 개념
게임에서는 힘이 상징되고 있고 경쟁이라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사회적 갈등 연구의 중요한
게임이란 보통 규칙이 있고 형식이 있으며조직화된 형태를 갖고 있다.일반적으로 게임의 규칙들은 역할과행동의 제한, 그리고기대감을 포함하고 있다.이러한 게임들이놀이치료에서 치료적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2. 게임놀이의 특성
게임놀이는 유아교육의 관점으로 볼 때, 형식적 학습과 비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