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에서는 현실의 자신의 모습에 관계없이 사람들은 자신의 이상향 혹은 원하는 사람으로 변한다. 리니지의 경우, 현실에서의 자신은 학생에 불과할지라도 그 가상현실 속에서는 몇 십 명을 거느리는 군주로 변할 수 있다. 현실의 틀을 벗고 사회에서 행하는 것과는 다른 역할수행을 통해 게임
관계를 상실하기도 한다고 한다. 이경님(2004)은 Young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정의를 빌어 온라인게임 중독이란 게임에 몰입하고 만족하기 위해 게임시간을 더 늘이는 내성현상이 있으며, 반복적인 접속으로 인해 학업에 소홀하고 현실의 일상생활에 흥미를 잃어 인간관계보다 게임에 몰두하고 게임을 하
인간화의 모습
④ 충동적 행동
- 조절 능력의 상실
⑤ 사회부적응
- 타인과의 관계가 배제
- 타인에 대한 흥미 자체가 감소
- 대인관계를 통한 다양한 사회적 기능을 습득하지 못하게 되는 결과
⑥ 게임에서의 대리 만족에 의한 현실적 공허감, 우울증 유발
⑦ 신체적 악영향
현실인간관계에서 얻을 수 있는 만족과 즐거움을 급속히 상실하는 경우가 있다. 이들은 오직 가상공간에서만 즐거움을 느끼고 인터넷게임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금단현상까지 나타내며, 급기야 현실감을 잃고 인터넷 교제에 흠뻑 빠져들어 실생활의 인간관계에 무심해지고 대인 기피증을 보이기도
현실인간관계에서 얻을 수 있는 만족과 즐거움을 급속히 상실하는 경우가 있다. 이들은 오직 가상공간에서만 즐거움을 느끼고 인터넷게임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금단현상까지 나타내며, 급기야 현실감을 잃고 인터넷 교제에 흠뻑 빠져들어 실생활의 인간관계에 무심해지고 대인 기피증을 보이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