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 한시문(漢詩文)의 전성기를 이루게 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9세기 초 《료운슈[凌雲集]》 《분카슈레이슈[文華秀麗集]》 《게이코쿠슈[經國集]》라는 칙찬 한시문집이 편찬되었다. 구카이[空海]의 시집 《쇼료슈[性靈集]》와 중국의 시학(詩學)을 발초(拔抄)하여 편성한 《분쿄히후론》 등도
문학(文學) 등 다방면의 교양을 두루 갖춘 예능(藝能) 종사자였다. 둘째는 매음(賣淫)을 업으로 삼는 창기(娼妓)의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창기(娼妓)는 창부(娼婦), 창녀(娼女) 등의 명칭으로도 불린다. 기생(妓生)이라는 명칭도 널리 쓰이는데, 이는 중국문헌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우리식 한자어이다. 기
1. 훈구 ㆍ 사림파의 형성과정과 문학론
이조 오백년 동안 정치적ㆍ사회적 지배층이었던 양반을 일컫는 말이 사대부이다. 사대부는 사(士)와 대부(大夫)의 복합어로, 능력을 길러 문학적인 교양을 지닌 문인학자들이면서 대부가 되어 경륜을 펴고자 했다.
고려 사회 전반에 걸친 개혁을 부르짖었던
문학(前代文學)의 전통 위에서 거둘 수 있는 모든 예술적인 성과를 수렴하여 위대한 전통문화 유산을 후대에 물려준 대문호이며 사상가였다.
또한 기존의 중심을 차지하거나 새로운 중심을 세우려는 권력 쟁투가 아니라, 치열한 자기 성찰 위에서 그 중심 권력을 해체하려는 고독한 싸움을 온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