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는 효용·행복 등의 쾌락에 최대의 가치를 두는 철학·사상적 경향을 통칭한다.
벤담은 양적 공리주의를 주장하며 행복과 쾌락은 선이고 불행은 악이라고 말했다.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을 주장했다. 그러나 양적 공리주의는 산출하는 객관성에 한계가 있고 소수의 의견이 묵살된다는 문제를
공리주의에 의문을 품게 되었으며, 칼라일, 워즈워스, 콜리지 등의 영향을 받아 사상적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1865~68년 하원의원이 되었으며, 사회개혁운동에도 참가하였다. 대표적인 경제학 저서에 《경제학 시론집(試論集)》(1830)과 《경제학 원리:Principles of Political Economy》등이 있는데,
경제, 사회 세 측면으로 고찰해 볼 수 있다.
1) 시민 민주주의의 확립
정치면에서 당시 영국의 주요한 발전은 노동자를 포함한 일반 시민들의 참정권이 확대됨에 따라 종전의 귀족 민주주의가 시민민주주의로 발전하였다는 것이다. 기존의 선거법은 소수의 귀족과 부호들만 선거권을 가지며, 공업
공리주의적 자유론을 대신하여 인간정신의 자유를 해설한《자유론》(1859), 정치상의 대의제와 분권제의 의의를 강조한 《대의정체론》(1861) 등이 있고, 그밖에 《공리주의》(1863) 《해밀턴 철학의 검토》(1863)등의 철학적 저서와, 영국의 여성해방사상 기념비적 문헌이 된 《여성의 종속》(1869) 《자서
Ⅰ. 케임브리지학파(경제학파)
1. 역사적 배경
역사학파․한계효용학파 이론이 난립하는 19세기 말에 각 학파의 장점이라고 생각되는 점들을 선택 결합하여 독자적인 체계를 수립한 학자가 캠브리지 대학의 마샬(A. Marshall)이다. 그는 고전학파의 객관적 가치설과 한계효용학파의 주관적 가치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