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석정은 삼국시대(통일전)에 천신에게 제사를 지내기 위하여 지어졌으며, 경애왕이 포석에 나간 것은 견훤이 영천까지 침략해 오자 왕건에게 구원요청을 하고 포석사에 나가 천신에게 제사지내다 변을 당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Ⅱ. 경주포석정과 문헌자료포석정에 대한 기록은 삼국유사와
자료로 활동한다.
(2) 프로그램 평가 결과의 활용
평가 결과는 행사 활동의 운영 개선에 반영한다. 프로그램의 평가는 행사 운영 계획의 현실성, 행사 활동 내용의 타당성, 행사 활동 담당 교사의 준비성과 열성 등이 포함되어 학급 또는 학교의 후속 행사 활동 계획 수립 및 운영의 개선에 활
급속하게 몰락하는 원인으로 아직도 가내수공업 수준에 머물고 있는 전근대적 생산체계를 꼽고 있다. 게다가 전통적인 생산방식을 함부로 바꾸지 못하도록 엄격하게 금하고 있는 프랑스 당국의 규제위주 정책도 한 몫 거들고 있다. 하지만 프랑스 막걸리산업이 몰락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역설
①북부문화권 - 경주시내를 벗어나 북쪽으로 올라가면 불교의 성지가 된 소금강산, 동학을 창시하고 만민평등사상을 설파한 용담정 그리고 유교문화가 살아 있는 양동민속마을이 있다.
②서악권 - 경주시 서쪽에 솟은 송화산, 선도산, 단석산에는 화랑들의 자취를 찾아볼 수 있는 유적지가 많이 있다
설화로 대표적인 것은 <남산과 망산 전설>과 <아사달과 아사녀 전설>이다. 옛날 새벌(徐伐)나라에 억센 근육의 남신과 부드러운 몸매의 여신이 찾아왔는데 이들을 보고 놀란 처녀가 비명을 질러 이곳에 멈춰선 두 신이 그 자리에 각각 망산과 남산이 되었다는 것이 남산과 망산의 전설이다. 또 <아사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