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계급문학운동 이전의 시대양상
3․1운동의 실패는 우리 민족 운동에서 새로운 전환을 요구하는 계기로 작용한다. 1920년대 초기 문학의 경향은 자아의 발견이라는 근대의 식의 발현에서 출발하여 민족적 자기 발견과 현실 인식이라는 구체적인 주체의식으로 확대되고 있다. 민족 종합지『개벽
문학적 흐름으로, 더나아가 집단화된 형태로 존재했던 것이 바로 프로문학이다. 집단화된 형태, 즉 조직의 관점에서 보자면 1925년부터 1935년까지 약 10년에 해당하지만, 하나의 문학적 흐름으로 보자면 시작과 끝 전후가 상당기간에 해당되는, 대략 3.1운동 직후부터 30년대 말까지, 더 나아가 이 흐름은 1
운동의 영향이 크다.
3.1운동을 전후한 민족 사회운동의 사상적 기조는 민족의식의 고취, 신교육의 확대, 민족산업 육성 등 애국적인 민족 개량주의에 근거하고 있었다. 대부분의 조직 단체의 지도자들이 소시민적인 지식층이나 민족 자본가들이고, 그들에 의해 주도되는 민족 운동의 성격 또한 그만
운동단체의 조직적 통합
초기 『창조』,『 폐허』의 중심인물인 이광수, 염상섭은 잡지『조선문단』을 통한 활발한 활동을 펼치며 문학의 사상성 계급적 지향성을 부정적으로 인식한다.
이에 계급문학의 뜻을 둔 문인들은 『조선문단』 중심의 민족적 성향에 대한 반감을 갖고 『개벽』지에 모
Ⅰ.서론
한국의 근대시는 식민지 상황 속 계급문학운동을 통해 계급적 이념과 대응했다. 1920년대에는 낭만적 시정신이 주조를 이루었지만, 시인들은 고통스런 민족의 현실을 외면할 수 없었다. 김기진은 이러한 상황에서 예술가는 생활에 대한 선각자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초창기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