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적 상투성의 남성들을 새로운 집단화된 버러지, 혹은 산주검으로 대해야만 하는가, 된장녀 논란을 둘러싼 이 느낌들은 다소 우스꽝스럽고 어리석은 현상들의 보복과 지극히 우울한 우리시대의 군상들이 오버랩되는 감성들의 반복일 뿐이다. 우리는 이러한 이미지 저리에서 여성 타자성의
1. 들어가며
『알로하, 나의 엄마들』은 우리 현대사의 일부로 존재했던 하와이 사진신부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사진신부란, 일제 강점기 하와이로 건너간 이민 1세대 재외동포와 혼인을 한 여성들을 말한다. 주인공 버들을 비롯해 그녀의 열여덟 살 동갑내기 친구인 홍주와 송화는 오로지 사진 한 장
Ⅰ. 서론
바야흐로 외국인 2백만의 시대이다. 국제결혼, 유학, 취업 등을 이유로 국내에 체류하는 외국인의 수가 한국 전체 인구의 4%에 이르는 시대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출입국자 수는 2015년 이래 6년 만에 2배로 증가하며 활발한 인구 이동을 보여주고 있다. ‘세계화’의 단면을 보여주는 이 통계
Ⅰ. 개요
90년대 이후 본격화된 한국 자본주의의 산업 구조 개편 과정, 즉 중공업 중심의 공업 사회부터 서비스 산업과 정보․문화 산업이 주축이 되는 지식․정보 사회로의 변화는 주지의 사실이다. 이런 상황은 자본주의가 자신에게 필연적으로 찾아오는 구조적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