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북한문학(북한의 문학)
남북한 분단 이후의 북한문학은 1967년 ‘조선노동당 제4기 15차 전원대회’를 분기점으로 그 전후의 시기가 현격한 차이를 드러낸다. 이 분기점을 구획하는 개념은 주체사상과 주체사관에 바탕을 둔 주체문학이다.
1967년 이전 시기의 북한문학은 북한 역사학의 발전 과정
가요가 등장하였는데, 북한에서는 이를 북한음악의 뿌리라고 보고 있다.
제2기는 1945년 8월에서 1950년 6월까지이고, 평화적 건설시기의 조선음악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 시기에는 당성•인민성•계급성이라고 하는 레닌 주의적 문예관을 정책화 하여 그것을 음악에 반영토록 하였다. 이 시기의
1. 대중가요
1) 대중음악의 정의와 특징
서양 음악이 도입되던 시절부터 대중 사이에서 즐겨 불려온 세속적인 노래로 예술가곡의 상대적인 개념으로 유행가라고도 한다. 예술가곡이 예술성과 심미성에 가치를 두는 데 반하여 대중가요는 감각적인 대중성 ·오락성 ·통속성 ·상업성에 기초를 두고
계몽기
신문학을 지향하는 태동은 문학과는 직접 관련이 없는 계몽학자에 의해 나타났다. 후쿠자와 유키치[福澤諭吉]의 시대풍자적인 우언(寓言) 《병신 딸》(1872)이나 《학문의 권유》(1872~76)가 그것이다. 신문학의 자극제가 되어준 것은 번역소설과 정치소설이었다. 니와 준이치로[丹羽純一郞]가
아동의 정신 건강에 대한 적신호가 울리고 있다. 또한 성의 문제, 사이버문제 등 기타 다양한 문제들이 계속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학생들이 직면하는 문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봄으로서, 내가 교사라면 어떻게 대처할지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Ⅱ. 관련 기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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