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을 사용하는 사람이 어떤 보이지 않는 신비한 힘을 얻게 하기 위하여 특별하게 고안하여 은밀한 의미를 부여하는 기술들도 있다고 한다. 이름은 단순히 명사로서의 기능을 하는 게 아니라 어떤 일을 하게 하는 힘이 있고 때문에 주술을 행할 때에 쓰임을 알 수 있다.
한국 사회에서 이름이 가지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단군신화의 곰이 사람으로 변한 것은 환생재생, 부활을 나타낸 것으로 이는 고대 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는 등 문학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4) 결론
단군신화가 현대에 와서도 민속학적으로 해석이 가능한 것은 그 단군신화의 내용이 현존하는 동안 하나의 변하
의미는 ‘신(新) 혹은 부활, 후기’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편의상 신(新)진화주의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지만 이를 ‘진화론의 부활’이라 여겨도 무방할 것이다. 그렇다면 특수한 사실에 대한 연구로부터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을 줄곧 표방한 미국 인류학계의 흐름 속에서 다시 고개를 들게 된 진화주
종교적 형태를 취하고 쿠스코에게 그 숭배의 중심을 두게 된 것은 비교적 가까운 시대의 일인 것 같다. 이와 함께 천체에서 인류세계의 운명을 읽어내는 점성술도 발달하였는데, 그래서 에스파냐의 침입도 미리 알고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상과 같은 신화는 사회의 지도계급 사이에서나 존재했을 뿐
문화를 인간 집단의 생활양식이라고 정의하는 인류학의 관점이 이런 문화의 본래 의미를 가장 폭넓게 담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위 정의에 따르면 정치는 문화의 하위범위에 속하지만 발표주제가 우마이야, 압바스 왕조의 정치와 문화이고 아랍문화의 특성상 정치, 종교, 도덕, 경제 등의 문제를 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