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단군신화의 곰이 사람으로 변한 것은 환생재생, 부활을 나타낸 것으로 이는 고대 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는 등 문학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4) 결론
단군신화가 현대에 와서도 민속학적으로 해석이 가능한 것은 그 단군신화의 내용이 현존하는 동안 하나의 변하
문제 삼는 부분에 차이가 심해 실질적으로 이것에 어려움을 느껴 그들의 동북공정 논리에 핵심을 살피고 그 맥을 짚어보며 중세사(고구려사)부분에 있어 그들의 논리적 모순점에 대하여 짚는 것으로 글에 초점을 맞추며 과연 이들이 동북공정 을 통해 노리는 바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서술하기로 하였
문제를 제기하는 입장에 서 있다. 문제는 이러한 역사
[표1] 동북공정 반대 시위장면
논쟁이 단순한 학술적 차원의 논쟁으로 머물지 않고 정치적 ․ 외교적 대립으로 이어져 동아시아 사회의 심각한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 있다. 동아시아의 공동의 이익을 위해 통합을 꾀해야 할 이 시점에
몇가지 질문으로도 바뀔 수 있으므로 각각의 문제를 연습하자 유형은 자신과 의견 불일치, 부당한 지시, 불법적인 지시등 이다. 그러나 소방 간부들의 과반수 이상은 전형적인 기존 가치관이다. 수험생은 누가 기존가치관이고 누가 신가치관인지 구별할 수가 없다. 그러므로 중요의 답변을 하는 것이
약 3조 원)에 달한다.
제 3절 고구려사를 중국사라고 주장하는 중국의 논리
최근 중국학자들은 고구려사를 중국사로 편입하기 위해 고구려사의 독자성이나 한국사와의 연계성을 부인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그 논거는 대략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고구려는 중국 땅에 세워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