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를 유지하려고 했으나, 주변상황의 변화 속에서 양국 간의 근접관계가 깨어지고 부여는 중국세력과의 밀착을 꾀하게 되었던 것이다.
Ⅱ고구려와 부여
1. 제부여의 구분
(1) 동부여
A-1 태강 6년(285)에 이르러 모용외에 의해 파괴되었다. 그 왕 의려는 자살하고 자제는 옥저로 도망갔다. … (
관계를 규명해 보면서, 주몽신화가 제의적 현실이 언어로 반영된 구술상관물이라 하였다.
주몽신화를 여러 문헌간에 대비적으로 살펴보았던 연구도 있다. 장덕순는 설화적인 연구를 처음으로 시도하는 선구의 업적을 쌓았는데 「동명왕편」과『삼국사기』동명성왕조의 내용을 화소별로 대조하였다.
왕의 부인들은 모두 불행한 삶을 살았다. 첫 부인은 충숙왕에게 맞아 사망했고, 두 번째 부인은 아이를 낳다가 사망했다. 세 번째 부인은 충숙왕의 아들인 충혜왕에게 겁탈당했다.
-충혜왕과 원나라 역련진반 공주의 결혼
역련진반 공주 역시 충혜왕에게 사랑받지 못하고, 몇몇 신하와 부적절한 관계
왕 신화」 속에서도 찾을 수 있다. 해모수와 정을 통하여 용궁에서 추방당한 유화가 밀폐된 방에 갇혔다가 후에 고구려 건국 시조가 된 주몽을 낳은 것이나, 주몽이 금와의 마굿간지기에서 온갖 시련을 극복하고 고구려의 왕으로 등극하는 것이 바로 그와 같은 것이다. 주몽은 알로 탄생한다. 알은 혼돈
왕이 존재하여 귀족과 관리들을 거느리고 통치하였으며, 종족적 기반을 토대로 한 대가들은 왕이 살던 곳의 사방에 거주하여 연맹체적 국가를 이루고 있었다.
부여족은 긴 존속기간 동안 대체로 중국의 왕조들과는 빈번한 교류를 하면서 우호관계를 지속하였고, 반면에 북방 유목민족이나 고구려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