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이 오히려 기독교적인 신의 개념을 부정한 자리에 서 있는 것임을 밝혀내기도 했다.
김현승 시인이 추구한 '고독'의 문제가 가지는 의미는 시인의 개인적인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우리 문학사에서도 상당한 의미가 있다. 그의 시에 형상화되고 있는 '고독'은 자아와 세계에 대한 시인의 이해 방식
고독’의 관념이 지닌 의미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기독교성과는 관련없이 분석하고 평가한 작업들이 바로 그것이다.
고독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1960년대의 시에서 기독교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보이는 것이 그 한 예이다. 이 시기에 그는 적극적으로 기독교적인 신을 부정하면서 자아의 내면 속으로
의식의식은 자아와 심리적인 내용과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기능이나 혹은 활동이다. 외면 세계와 내면 세계에 대한 모든 우리들의 경험은 자아를 통해서 지각된다. 이들 경험들이 자아에 의해서 지각되지 않는 한, 자아에 대한 관계는 무의식적이다.
심 리 유 형
특 징
현실주의자로서 구체적
대한 반응으로서 밖으로 내놓는 공적 얼굴.
2) 개인무의식, 콤플렉스와 그림자
- 개인무의식 : 의식에 인접해 있는 부분으로 쉽게 의식화될 수 있는 망각된 경험이나 감각경험으로 구성됨. 자료는 개인의 과거경험으로 비롯된 내용.
자아에 의해 의식화되지 못한 개인의 경험은 정신에서 소멸되지
고독 등으로 소위 사회적으로 분리된 인생들이 생활하는 시설로 생각되어 왔다.
우리나라의 경우 경제적인 안정을 기반으로 사회의 전반적인 질적 향상(의료기술, 식생활, 공중위생 등)이 이루어지면서 해마다 노인인구가 늘어나는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고 있다. 또한 가족에 대한의식변화(핵가족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