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에서 보이는 다양한 모습을 작품의 해석을 통해 접근하려는 연구가 활발하며 <동동>의 경우도 작품 해석에 치중하여 보다 심층적으로 작품을 이해하고자 하는 연구들도 상당수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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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특징
임기중님은 「고려가
고려의 속악을 수용하다 보니, 국가 의식에서 연주된 「정읍사」,「처용가」,「정과정」,「동동」등 4편만이 『악학궤범』에 남아있고 나머지 몇몇 작품이 『악장가사』,『시용향악보』,『대악후보』,『악학편고』,『금합자보』등 악보에 채록되어 전해질 뿐이다.
고려가요는 형식이 일정하지 않
작품들에서 두드러진 경향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여기서 속요 형태상의 중요한 변수인 여음구를 따져볼 필요가 있다. 민간에서 불릴 때에는 필요치 않았던 앞소리나 뒷소리, 그리고 사잇소리 등이 악곡상 필요에 의해 이들 노래에 끼어들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이들 여음구는 음악적 성격에서 생성
일반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 고전시가의 흐름을 이해하여 한국인의 사상적 기원을 고찰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한국의 고전시가는 고대사회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그 연원이 매우 길다고 할 수 있다. 면면히 이어오는 한국의 고전시가를 이해하여 한국인의 문화적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해당되는 중요문헌으로는 『고려사(高麗史)』,『악학궤범(樂學軌範)』,『악장가사(樂章歌詞)』,『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등을 들 수 있다.
먼저, 『악학궤범』의 「시용향악정재」에서는 고려 때부터 연행된 궁중속악으로 <동동>․<정읍사>․<처용가>․<삼진작>의 네 편을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