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에서 보이는 다양한 모습을 작품의 해석을 통해 접근하려는 연구가 활발하며 <동동>의 경우도 작품 해석에 치중하여 보다 심층적으로 작품을 이해하고자 하는 연구들도 상당수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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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특징
임기중님은 「고려가
가요 향가에서 주로 논의하고 시조와 가사는 조선시대의 노래로 간주되어지기 때문에 고려가요의 범주로 넣기에 모호한 면이 있다.
고려가요를 좁은 뜻으로는 속요만을 말한다. 민요에 기반을 두고 있어 소박하고 곡진한 감정을 담고 있는 서정적 성격의 속요와 신흥대사부들의 새로운 세계관을 특정
고려속요의 형식상의 특징으로 흔히 ① 연형식(연장체)으로 되어 있음, ② 3음보격이 우세함, ③ 후렴구 또는 구음을 중간에 삽입함의 세 가지를 든다. 그러나 이에 부합되는 작품은 <가시리><동동><청산별곡><정석가><서경별곡><쌍화점> 등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이는 고려속요의 전반적인 특징이라기보
작품 가운데 지금 흔적이나마 찾아 볼 수 있는 것들로 時用鄕樂譜에 실려 있는 각종 呪文 형태의 巫歌들과 민요를 들 수 있다. 그러나 창작 당시부터 이 단계에 이르기까지 그것들이 겪었을 변모의 실상은 오늘날 전혀 짐작할 수가 없다. 이것들을 제외한다면 본격 서정문학 단계의 첫 작품으로 <公無渡